여름철 보양식┃더위에 좋은 음식

 

 

 

 

여름이 다가올 때면, 한차례 비가 퍼붓고

더위가 몰려오는지라, 요 며칠의 비가 반갑지만은 않습니다.

아직까지는 바깥이 찬바람이 불고 있지만,

이 비가 지나고 나면 찌는 듯한 더위가 몰려올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더위가 다가오는 여름이면, 기력보충을 위해

다양한 보양식을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청구경희한의원에서 여름맞이

여름철 보양식과 더위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장어

 

정력에 좋다고 알려진 장어는 이뿐만 아니라 기력회복에 있어 효능이 있기에 사계절을 불문하고 많이들 찾는 보양식입니다. 성인병 예방, 혈중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는 효과, 위장보호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여름철의 기력이 약해진 몸이나, 체질적으로 허약한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뿐만 아니라 두뇌의 발달, 피부의 미용에도 좋다고 하죠.

 

 

 

 

 

● 삼계탕

 

여름에는 초복, 말복, 중복이 있을 정도로 삼계탕을 먹는 날이 많습니다. 이제 곧 차례 차례 삼계탕 먹는 날들이 시작될텐데요. 그만큼 삼계탕은 여름철 보양식으로 손꼽히는 음식입니다. 닭을 기본재료로 하는 삼계탕이나 요즘은 전복, 누룽지, 인삼, 등등 다양한 약재와 식재료를 넣어 만들어 그 종류가 다양해졌습니다. 외국인들에게도 잘 알려진 삼계탕은 더위로 약해진 우리 몸의 떨어진 기력을 회복시켜 줍니다.

 

 

 

 

 

● 육개장

 

삼계탕과 더불어 이열치열의 음식으로 꼽히는 육개장은 옛날부터 우리 조상님들이 더위를 물리치기 위해 먹었던 보양식으로 소고기, 닭고기등의 단백질이 가득한 고단백질 음식입니다. 지방에 따라 들어가는 재료는 조금 다르나 그 기본은 같으며, 우리 나라 특유의 여름을 극복하는 이열치열 퇴치법에 잘 맞는 음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여름에는 식중독이 유행하기 쉬운데 이렇게 뜨겁게 먹어야 탈이 나지 않습니다.

 

 

 

 

 

● 더위에 좋은 음식: 냉

 

여름철에 챙겨먹는 음식은 보양식 외에도 더위를 물리치기 위해 먹는 시원한 음식들이 많이 있죠.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음식이 냉면입니다. 이열치열로 여름의 더위를 이겨내진 하지만, 그래도 역시 여름에는 차가운 음식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냉면은 고기와 같이 먹어주면 환상의 조합으로, 일시적이지만 몸의 체온을 낮춰줍니다.

 

 

 

 

 

● 콩국수

 

곳곳의 식당에, 그리고 집의 식탕에 여름에만 등장하는 몇가지 메뉴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콩국수. 옛날에는 직접 집에서 콩을 삶아 으깨 콩국수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콩의 고소한 맛으로 맛이 있음은 물론 변비예방, 노화 방지, 동맥경화와 뇌졸중의 예방, 비만 의 해소 등의 효과로 건강관리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아직 무더위가 찾아오지 않았지만, 이제 곧 찾아올 무더위에 대비해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네요.

 

 

 

 

 

 

 

 

 

 

 

 

 

 

 

 

 

 

 

 

● 클릭하시면 청구경희 한의원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Posted by 청구경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