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 원인 치료방법 

 

 

 

 

가만히 앉아있기만 해도 결려오는 어깨.

어깨통증하면 어깨를 두드리는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떠오르기도 하지만, 

컴퓨터를 이용하는 시간이 긴 사람들에게도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요즘같이 겨울에서 봄으로 계절이 바뀌는 때에는

움직이지 않던 근육을 급작스레

사용하게 되면서 어깨에 통증이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갑작스레 사용하는 근육으로 인한

섬유근통이라고 전에 포스팅한 적이 있죠?

 

 

섬유근통은 전에 소개해드렸고 

오늘은 다양한 어깨통증 원인과

어깨통증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어깨통증 원인

 

- 오십견: 오십세에 겪는 통증이라 해서 오십견이라 불리는 오십견은 어깨 통증을 일으킵니다.

- 섬유근통: 앞서 말한 움직이지 않던 근육을 갑자기 움직여 약해져있던 조직들이 통증을 호소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 올바르지 못한 생활습관: 바르지 못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몸에 통증을 가져옵니다. 특히 컴퓨터 사용시나 책상에 있는 경우 구부정한 자세로 인해 목과 어깨에 피로가 누적되고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들이 생깁니다.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생활습관은 체형에 불규형을 가져오고 이는 어깨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 운동부족, 스트레스

 

 

 

 

■ 오십견

의학적으로는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 부르는 오십견은 통증과 함께 움직이는 것이 어려워지는 통증입니다.

주로 오십대에 발병되기 때문에 오십견이라고 하나, 요즘은 40대, 혹은 그 이전의 나이대에서도 발병합니다.

아직 원인은 다 알려지지 않았으나 1년- 3년 사이에 회복되는 경우도 꽤 있고, 재발 가능성은 드뭅니다.

 

 

 

 

 

 

 

■ 오십견 증상

외상없이 견관절 부위에 둔통이 시작되어 점점 심해지며 어깨를 움직이는 것이 점차 힘들어집니다. 아래에서 자신은 몇 개나 해당이 되는지 체크해보세요.

 

외상은 없는데 어깨를 움직이기가 힘들다.

밤에도 어깨에 통증이 있어 쉽사리 잠을 이루기가 힘들다

통증이 있다 없다를 반복한다.

혼자서는 옷 뒤쪽에 있는 지퍼를 채우기도 힘들다.

팔을 회전하는 것도 힘들다

팔을 뒤로 젖혀서 양팔을 모아 손을 잡는 것이 힘들다.

 

 

 

 

 

 

● 어깨 체형 불균형 진단

사진에 보면 내회전과 외회전이 나와있는데요. 우선 내회전은 팔을 아래로 늘어뜨린 상태에서 등 뒤로 넘겨 척주 중간 높이의 가시돌기 쯤에 엄지손가락의 끝이 닿을 정도로 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 외회전의 경우 팔을 앞으로 90도로 들어올린 상태에서 가로 면상에서 바깥쪽으로 60도 회전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내회전과 우회전이 다 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다 안되는 사람, 혹은 한가지만 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보다 중요한 것은 양쪽 어깨의 가동범위의 차이입니다. 양쪽의 팔이 움직이는데 차이가 있다면 이는 한쪽 어깨의 이상 징후를 의심해봐야 하는 상황이죠. 이런 경우 균형이 깨져 비대칭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물론 시간이 지나면 척주, 턱관절, 발목관절 등에 영향을 미쳐 전신 체형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는 어깨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체형추나요법

 

이런 어깨통증 치료방법은 체형추나요법, 슬링운동치료가를 통해 해소할 수 있습니다. 체형추나요법은 비뚤어진 관절들과 뼈, 근육을 밀고 당겨서 교정하여 원래 있던 위치로 돌려주고, 근육의 균형까지 잡아 신체의 불균형한 부분들을 바르게 정렬해주는 방법입니다. 이는 체형을 바로 잡아주고, 통증을 완화시켜주며 척추질환의 예방까지 돕습니다.

 

혹시 임산부이신데 어깨, 목, 허리, 골반등의 체형불균형이 있어 체형추나요법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이 계신가요? 가끔 임산부도 체형추나요법을 받는 것이 가능하냐고 묻는 분들이 계신데요. 배가 불러온 임산부의 경우에는 체형추나요법이 불가능하지만, 출산후에 방문하셔서 체형추나요법을 받으시면 허리, 요통 등의 각종 통증 문제에서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 슬링운동치료

 

우리 몸에 잘못 기억되어 있는 생활습관을 지우고, 우리 몸에서 자세를 유지시키는 심부근육을 강화시키고, 다양한 근육과 관절들을 상용하게 하여 디스크, 척추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인 비뚤어진 체형을 잡아주는 치료가 슬링운동치료입니다.

 

 

 

 

 

오늘은 어깨통증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해마다 어깨통증 환자가 10% 가량씩 증가하고 있는데요. 전체 인구 중에  4%이상이 어깨통증을 호소한다고 하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 중에도 어깨에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겠죠? 오십견, 섬유근통, 과도한 업무로 인한 어깨통증으로 고생중이신 분이라면 청구경희한의원에서 체형추나요법과 슬링운동치료를 받아 보심이 어떨까요?

 

 

 

 

 

 

 

 

 

강남 청구경희한의원은 강남역 1번 출구로 나오시면 가깝습니다.

 

 

 

 

△ 어깨통증으로 고민중이시라면? 청구경희 한의원 바로 가기 클릭 △

 

 

Posted by 청구경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