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결림 원인 & 치료

 

 

어깨결림은 단순 근육통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근육 손상 외에도 경추, 흉추, 늑골 인대 등 이유가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있어야 올바른 치료가 가능합니다.

 

 

 

어깨결림 원인 1. 근육통

거북목은 앞으로 빠진 목을 잡아주기 위해 뒷목이 긴장하게 되는데, 목과 어깨를 잇는 승모근이나 견갑거근도 함께 긴장하기 때문에 어깨가 딱딱해지고 묵직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치료법

거북목으로 인한 어깨결림은, 체형추나로 거북목을 교정하면 뭉친 어깨 근육을 푸는 치료가 들어갑니다.

 

 

 

어깨결림 원인 2. 목을 지나는 신경 압박

목디스크, 척추 비틀림으로 인해 목에서 나오는 신경이 압박되거나 자극을 받으면, 통증이 목에서 어깨나 등으로 내려가 '어깨 위가 시큰거린다, 찌릿찌릿하다'는 통증을 느낍니다. 피부에 손만 살짝 닿아도 따끔거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신경 이상으로 피부까지 민감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치료법

어깨결림 원인이 신경 압박에 있다면 경추를 바로잡고 주변 인대를 강화시켜 신경이 덜 눌리도록 해야 합니다. 추나치료 뿐 아니라 침치료, 필요에 따라 한약 처방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어깨결림 원인 3. 흉추(등뼈), 늑골(갈비뼈) 비틀림

가장 흔한 원인이지만 가장 진단하기 어려운 것이 흉추와 늑골 비틀림입니다. 평소 삐딱한 자세, 한쪽으로만 가방을 메는 습관 등이 흉추와 늑골을 틀어지게 하는데, 이런 이유로 발생한 어깨결림은 깊은 곳에서부터 후벼 파이는 듯한, 짓눌리는 듯한 통증을 느낍니다. 통증 때문에 고개를 돌리거나 팔을 움직이는 것조차 힘들어 하기도 합니다.

 

치료법

당연히 추와 늑골 교정이 우선입니다. 그러나 흉추와 늑골 비틀림을 제대로 진단하는 의사도 많지 않을 뿐더러 늑골은 교정치료를 하다가 자칫 금이 가거나 부러질 수도 있는, 치료가 까다로운 부위이기 때문에 일반 추나나 카이로프랙틱과는 다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때문에 흉추, 늑골 비틀림은 치료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Posted by 청구경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