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우울증 불면증 관리법

 

 

 

 

출산후에 찾아오는 산후우울증과 불면증, 이는 보통 출산후 4주- 6주 사이에 나타나며 불안감, 의욕 저하 등을 일으킵니다. 이런 증상들은 일상생활마저 정상적으로 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1주일 전쯤 산후우울증을 겪는 한 엄마가 새벽에 병원 응급실로 돌진해 사고를 냈다는 기사가 보도됐었습니다. 이번에 세번째 아이를 낳았다는 그 분은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충동적으로 차를 몰고 돌진했다고 하는데요. 다행히 가벼운 부상으로 끝났지만, 이 예를 통해 산후우울증아 가벼이 넘길 수 없는 문제라는 걸 다시 한번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산후우울증, 그리고 산후불면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 생명을 창조해내는 거룩하고 축복한 일인 임신, 그러나 임신중, 출산후에 엄마가 받게 되는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는 어마어마합니다. 특히 출산시 동반되는 통증, 출산후의 변화된 체형, 육아에 대한 스트레스는 산모를 우울증으로 몰아넣습니다. 그 극단적인 사례가 바로 앞서 말한 충동적인 사고를 일으킨 경우죠. 산후우울증과 불면증에 있어서는 산모뿐 아니라 남편의 노력도 필요합니다. 육아를 무조건 아내에게만 맡겨두는 것이 아니라 도와주면서 육아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아내의 입장을 좀 더 배려해주면서 단순하게 약으로 해결하려는 것이 아닌 함께 해결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산모는 운동과 각종 활동을 통해 우울증을 극복해야 합니다, 우선 운동에 앞서 불면증과 우울증을 해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혈점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감정적으로 우울하게 되면 그 우울한 기운들이 가슴의 한가운데에 모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가슴 한가운데에 있는 전중혈을 풀어주면 우울증과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귀뒤에 있는 안면혈의 지압은 스트레스 해소와 깊은 잠을 자는데 도움을 줍니다.  

 

 

 

 

 

 

산후우울증과 불면증에 좋은 운동법

 

산후우울증의 원인 중 하나가 임신 전과는 다른 체형으로 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변한 체형과 "여자"가 아닌 "엄마"로 인식되면서 이런 우울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기도 하는데요. 이런 때는 운동을 통해 자신의 체형을 바로 잡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여성들은 출산을 하고 나면 체형의 변화를 겪게 됩니다. 보통 눈으로 보이는 체중의 변화가 가장 큰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는 요인이 되는데요. 출산후의 살은 오랜 시간 방치해두기보다 바로 바로 운동을 해서 빼주는 것이 그나마 빠르게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방법입니다.

 

 

 

 

 

 

어렵지 않은 위와 같은 동작들은 약 10회씩 반복을 해주면 됩니다.  우울증이 있을 때 유의하실 것은 불면증이 겹치게 되면 우울증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니 꼭 잠은 충분하게 보충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산후불면증과 우울증이 같이 나타나게 되면 무기력감은 더 심해지고, 극단적인 생각이 충동적으로 들 수도 있습니다.

 

 

 

 

 

산후우울증을 겪는 산모들은 짧은 시간내에 정서적 안정을 찾는 경우도 있지만, 사람에 따라 산후우울증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으니 그때그때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으로 짜증을 내는 경우가 많아져도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 활동들을 통해 혼자만이 세계에 갇히지 않는 노력도 필요하죠.  이런 산후우울증의 해소 방법으로 요가, 문화생활 등 자신만의 취미생활을 만드는 산모들도 있습니다.

 

 

 

 

 

 

산모라면 거의 대부분 한번쯤은 겪게 되는 산후우울증, 이는 정신적인 부분의 산모들의 변화이고, 육체적으로는 뱃속의 아이로 인해 허리가 약해지고 골반이 휘면서 틀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경우 골반통과 함께, 지방이 하체에 축적됩니다. 출산후에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이는 척추의 변형, 어깨의 통증, 난소와 자궁의 압박으로 인한 생리불순, 요실금 등이 발생할 수 있기에 틀어진 골반을 제대로 교정해주야 합니다.

 

 

 

 

 

그래서 청구경희한의원에서는 10여년간의 다양한 진료 결과와 경험을 토대로 산모들에게 명확한 해법을 찾아 산후클리닉에서 많은 산모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약, STS, 고주파, 슬림운동, 침주, 체형추나요법등을 산모의 상태에 맞게 선택하여 치료해주는 청구경희한의원, 골반의 휘어짐으로 인해 통증이 온다면, 출산후의 변해버린 체형으로 지독한 우울증이 동반된다면, 청구경희 한의원에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청구경희한의원 신사점은

5번 출구쪽에 위치해있습니다.

 

 

 

 

▲ 클릭하시면 청구경희한의원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Posted by 청구경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