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관절 염좌, 요통 원인

 

 

균형을 잡는다는 것은 일이나 인간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인체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좌우 대칭으로 힘이 분산되는 것이 우리 몸에 가장 이상적이지만 실상은 한쪽으로 치우친 움직임이 많지요. 이와 같은 힘의 불균형은 천장관절 염좌를 일으켜 요통 원인이 됩니다.

 

 

천장관절 염좌란?

척추를 따라 더듬어 내려가면 등허리 아래 양쪽에 톡 튀어나온 부분이 있는데 그곳이 천장관절입니다. 천장관절은 엉치뼈와 골반이 연결되는 지점이자 허리에 실린 하중이 양쪽 골반으로 분산되는 지점입니다.

한쪽에 치우친 반복 활동으로 인해 천장관절 인대가 찢어지는 것을 천장관절 염좌라고 하지요.

 

 

요통 원인, 천장관절 염좌 증상

허리통증의 흔한 원인인 천장관절 염좌가 생기면 주변 근육이 뭉쳐서 허리와 엉덩이 전체가 아픕니다. 천장관절 인대가 끊어져 제 기능을 못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일어설 때 허리와 엉덩이가 심하게 아프고 불편합니다. 양반다리가 힘들거나 다리길이가 달라진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문제는 요통에 그치지 않고 척추뼈에 무리를 줌으로써 허리디스크로 발전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천장관절 염좌 치료 포인트

인대가 찢어져서 생긴 구조적인 문제가 요통 원인인 만큼 인대를 강화하는 약물 치료와 침 치료를 통해 천장관절의 안정성을 회복시켜야 합니다. 또한 틀어진 골반과 척추를 교정하여 인대와 근육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골반과 다리가 연결되는 부위에서 볼록 튀어나온 대전자에 복대를 감아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을 권하는 것이 통상입니다.

 

 

 

Posted by 청구경희